안녕하세요 베짱이입니다.
오늘은 최근 상장한 주식이며, 시가총액 45위인 현대중공업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주를 정리하는건 처음이네요~ ㅎ-ㅎ
개인적으로는 조선주의 전망이 좋을 것이라고 예상해서 째려보고 있는 섹터이기도 합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저도 1주 보유한 주식이기 때문에 더 열심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5.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어떤 사업을 하는가?
현대중공업은 최근 상장했고, 공모주 신청 열기가 대단했기 때문에 대부분 한번쯤은 들어본 기업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현대중공업은 조선사업과 해양플랜트 사업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이 중에서도 조선사업이 약 75%정도로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합니다.
해양플랜트사업에서는 원유 생산 및 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상장일은 언제?
현대중공업의 상장일은 9/17입니다.
공모가는 60,000원 이었으며, 최고 가격은 135,000원입니다.
만약 공모가로 주식을 배정받으신 후, 최고 가격에 매도하셨다면 한 주당 75,000원의 수익을 얻으셨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조선주의 업황이 나아지고 있다고 보았고,
장기적으로는 135,000원보다는 비싸지지 않을까 싶어 보유를 선택했는데요.
시장이 보는 현대중공업의 주가 전망은 어떨까요?
현대중공업의 주가 전망은? (하락)
일단 눈앞에는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만한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현대중공업의 노사협상이 올해도 난항이라는 점입니다.
현대중공업 노사가 12차례 교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국 현대중공업 노조는 2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 조정을 신청했습니다.
만약 중앙노동위원회가 노사 입장 차이가 크다고 판단해서, 조정을 중지하고 조합원 투표에서 쟁의행위안이 가결되면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등의 쟁의 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불확실성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결합이 EU의 반대에 부딪히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결합이 2년 9개월째 표류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의 결합은 6개국에서 심사를 진행중이데요.
이중 중국과 카자흐스탄·싱가포르는 조건없는 승인으로 심사를 완료했습니다.
하지만 EU는 심사를 지연하고 있는데요.
이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합병이 성사될 경우, 세계 LNG선 점유율이 60%이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현대중공업이 LNG선을 거의 독점하게 되는 것이고, 해당 회사가 가격 결정권을 가지게 되기 때문에,
결국 유럽의 해운사들이 피해를 볼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EU는 LNG선 독점 해소방안을 요청하며 심사를 지연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측에서는 LNG선 가격동결, 타 조선사로 건조기술 이전을 제시했지만 EU 해당 안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EU는 LNG선 사업부 일부를 매각하라고 요구하는 중입니다.
하지만 LNG선은 한국 조선업계의 주력 사업으로 매각할 경우 합병의 실효성이 없어지기에 현대중공업측도 난색을 표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주가 전망은? (상승)
전문가들은 현대중공업의 중장기적 전망을 좋게 보고 있습니다.
첫번째, 2000년대 초중반 조선업 빅싸이클을 이끌었던 선박들의 교체주기가 2020년대 후반부터 도래하기 때문입니다.
선박의 교체주기는 선령 20년 이상입니다. 2000년대에 건조된 선박들이 많다보니,
2032년까지 선령 20년 이상되어 2030년까지 교체발주 대상이 되는 선박이 현재 선복량의 63% 정도라고 합니다.
이에 더해 최근 컨테이너선 운임 급등이 발주로 확산되고 있고,
조선업계 전반적인 수주 개선과 선가상승에 신조선가 지수가 최고치를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조선업의 빅싸이클이 돌아올 것이다라고 예측을 하시는 분들은 현대중공업의 주가전망을 좋게 보고 있습니다.
두번째, 환경규제로 인해 선박을 교체해야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선박의 탄소배출량에 관해서도 규제가 강해지는 모습입니다.
규제를 맞추기 위해서는 2023~26년까지 매년 2%씩 탄소배출을 개선해야 합니다.
탄소배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으로 교체해야하죠.
현대중공업은 세계1위 조선업체이자 해당 부분에 투자를 하고 있는 기업으로써 수혜를 볼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2023년 슬롯은 이미 마감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탄소규제가 강화된다면, 선박들이 교체될 것이고 이러한 요인도 조선업의 빅싸이클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중공업 보호예수?
10/17 현대중공업의 주식 63만 679주의 보호예수가 풀렸습니다.
이번에 해제된 보호예수 주식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 중 1개월 물량입니다.
이번 보호예수해제 물량은 발행주식수 대비 약 0.7% 비중입니다.
현대중공업 배당금은?
현대중공업은 최근 상장한 주식으로 배당이력이 없습니다.
10/23 기준 배당수익률 TOP10 (시가총액 45위 이내)
현대중공업은 배당금이 없습니다.
따라서 배당수익률 순위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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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글은 주식 초보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며, 종목 추천글이 절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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