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미/한국 주식

ELS란 무엇인가? (낙인, 조기상환, 원금보장, 손실)

by 초초리탱 2022. 10. 10.
728x90

오늘은 EL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LS가 도대체 무엇인지, 자주 사용되는 낙인은 무슨 뜻인지 그리고 투자를 할 때 봐야 하는 점은 어떤 것인지를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 신문기사를 보니 글로벌 증시 약세로 인해 원금손실위험에 직면한 ELS가 많아지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주가와 무슨 관계가 있길래 ELS가 떨어지는 것인지 궁금해서 오늘의 주제로 골라보았습니다.

ELS


ELS란 무엇인가?

- Equity-Linked Securities의 약자

한경 경제용어 사전에 ELS는 이렇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주가연계증권. 통상 투자금의 대부분을 채권 투자 등으로 원금 보장이 가능하도록 설정한 후 나머지 소액으로 코스피 200 같은 주가지수나 개별 종목에 투자한다. 옵션 투자에는 실패하더라도 채권투자에서는 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구조다.

 

사전에 정한 2~3개 기초자산 가격이 만기 때까지 계약 시점보다 40~50%가량 떨어지지 않으면 약속된 수익을 지급하는 형식이 일반적이다. ELS는 상품마다 상환 조건이 다양하지만 만기 3년에  6개월마다 조기상환 기회가 있는 게 일반적이다. 수익이 발생해서 조기상환 또는 만기상환되거나, 손실을 본 채로 만기상환된다.

 

ELS는 기초자산이 무엇인지에 따라 지수형(코스피지수, 유로 스톡스 50 등), 종목형(삼성전자, SK텔레콤 등), 혼합형(지수+종목) 등으로 나뉜다.

 

 

간단하게 말하면 어느 정도 원금보장이 가능한 채권+주식 상품이네요. 하지만 원금보장 조건보다 더 하락하게 되면 원금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글 초반에 제가 최근 신문기사에서 원금손실 위험에 직면한 ELS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죠? 아무래도 최근에 글로벌 증시가 약세를 보이면서 ELS 원금보장 조건보다 하락한 ELS들이 생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금보장 조건보다 하락하게 되면 손실을 보게 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ELS 낙인(Knock-in)은 무엇인가?

원금을 보장해 주지 않는 기준점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낙인이 40%라면 기초지수가 40%까지 하락하지 않는다면 원금을 보장해주겠다는 의미입니다. 거기에 약정된 수익도 지급을 해줍니다.

 

기초지수가 40% 이상 하락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하락률만큼 원금 손실이 나타나게 됩니다. 기초지수의 하락률이 70%라면 원금 손실률도 70%가 됩니다. 사실 ELS가 어느 정도 원금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라서 안전하다고 판단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ELS는 대표적인 중위험 중수익 상품이니 꼭 리스크를 따져보셔야 합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주가가 하락하는 시기에는 위험성이 더 높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ELS가 무엇인지 그리고 낙인이라는 기본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는 실제 ELS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하는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도 금융상품을 공부하는 사람이라서 전문성이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하실 때는 개인적으로 더 공부하신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정리한 ELS내용이 누군가의 공부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ㅎ-ㅎ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